본문 바로가기
가족

행복이란 무엇인가?

by 一切維心造 2009. 4. 12.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이란 어떤 시기를 두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행복이란 얼마만큼의 물질을 가지고 있느냐를 말하는 것은 더욱 아니다.

행복이란

어떤 순간에 마음에서 일어나는

훈훈한

가만히 있어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그 순간이다.

 

 아이가 한 달 만에

서울에서 내려왔다.

아이와 함께 곡성 기차마을을 다녀왔다.

아이가 차 안에서 아내와 이야기를 나누며

웃을 때

행복을 느꼈다.

 

기차마을에는

자전거 대여하는 곳이 있었는데

1인승, 2인승, 그리고 가족용 자전거가 있었다.

가족용 자전거를 빌려서

아내와 아이

그리고 나

이렇게 세 사람이 열심히 페달을 밟으며

주변을 한 바퀴 돌았다.

마음 껏

웃으면서

이야기하면서

페달을 밟으며

행복을 느꼈다.

 

너무 바삐 살아온 인생이

가끔은 덧없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그러나

가족과 함께라면

인생은 늘 충만했다.

나에게 가족은

모든 것의 시작이자

종착점이다.

 

행복은

내가 무엇을 더 가졌거나

내가 무슨 지위를 가져서가 아니라

가족과 함께

웃으면서

지내는 순간이 얼마나 있었느냐

하는 것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