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나 때문인가 아니면 나의 사회적 지위때문인가?

by 一切維心造 2009. 2. 15.

 

 

 

우리의 건강이 좋고 권력도 막강할 때는

우리를 칭찬하는 사람이 진짜 애정 때문에 그러는지 아니면 어떤 이익을 노리고

그러는지 굳이 알고 싶지 않다.

나 때문인가 아니면 나의 사회적 지위 때문인가? 하고 물어볼 용기 또는 냉소적 태도는 보여주기 힘들다.

 

-        알랭 드 보통, 불안 중에서

 

 

나는 누구인가?

사람들은

나의 지위를 보고 존경심을 표시할 뿐

나 자신은 아니다 라는 사실을

빨리 깨닫을수록 덜 실망하게 된다.

나와 나의 지위를 동일시하면

그만큼

상실감도 클 것이고

사람에 대한 배신감

궁극적으로는 자신 스스로에 대한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