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은 농부가 음식점 주인을 찾아가, 개구리 다리 백만 개를 살 생각이 없느냐고 물었다.
“아니, 그렇게 많은 개구리를 어디서 잡을 수 있단 말이오?”
음식점 주인이 묻자 농부는 “집 앞에 연못이 하나 있는데, 온통 개구리 천지구만유. 밤낮으로 울어대는 통에 아주 미칠 지경이에유”라고 말했다.
그들은 우선 수백 개의 개구리 다리를 거래하기로 합의하고 헤어졌다.
일주일 후 농부가 어이없다는 표정으로, 바짝 마른 개구리 다리 네 개를 달랑 들고 음식점을 다시 찾아왔다. “제가 그만……. 실수했구만유.
연못에는 딱 개구리 두 마리만 살고 있더라니까유. 그런데 진짜 엄청 시끄러웠구만유. 이건 거짓말 아니에유!”
그날 나는 두 가지 사실을 인정했다.
하나는 우리 곁에 ‘입 큰 개구리’가 한 명 있다는 것,
다른 하나는 문제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은 그 ‘독’을 넓고도 멀리 퍼뜨린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지도자인데 사람들이 당신에게 많은 불만을 품고 있다는 말을 듣는다면, 그 근원을 추적해 보아라. 많은 불만을 가진 단 한 사람일지도 모른다.
- 존 맥스웰, 신뢰의 법칙 중에서 –
대개 비난은 근거도 없고 발원지도 모호하다.
그저 많은 사람이 그렇게 이야기 한다고 말할 뿐이다.
직접 들었거나 본 사실이 아님에도
그렇게 이야기 하는 것이다.
이것이 비난과 불만의 本流이다.
따라서 근거 없는 비난과 불만에 대해서는 초연할 필요가 있다.
근거를 대라 하면 있다고만 할 뿐 구체적인 근거를 댈 수 없기 때문이다.
대개 그런 경우
다른 사람이라는 막연한 대상을 빗대어
자신의 희망사항을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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