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

孝道란?

by 一切維心造 2006. 10. 6.

孝道란?

 

세 아들은 성공하기 위해 길을 나섰고,

모두 다 성공하여 많은 돈을 벌었다.

승부욕이 강한 세 아들은 한데 모여,

자신이 늙으신 어머님께 무엇을 선물했는지 자랑했다.

 

첫째가 말했다. 나는 어머니께 커다란 집을 지어 드렸지.

 

둘째가 말했다. 나는 어머니께 운전기사가 딸린 최고급 승용차를 보내 드렸지.

 

셋째가 말했다. 형들 모두 다 나한테 졌어. 어머니는 성경 읽는 것을 좋아하셨는데 요즘 시력이 약해지셔서 글을 잘 못 읽으시잖아. 그래서 나는 성경 전체 내용을 모조리 암송하는 갈색 앵무새를 드렸지. 수도원에 사는 수도사 열두 명이 12년 동안 밤낮으로 훈련시킨 결과물이었어. 그 훈련비로 일 년에 십만 달러씩 10년이나 기부금을 내야 했지만, 난 전혀 아깝지 않아.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었으니까.

이제 어머니가 몇 장 몇 절이라고 말씀하시기만 하면,

앵무새가 하나도 틀림없이 척척 다 알아서 성경 말씀을 암송해 줄 거야.

 

얼마 후, 어머니는 세 아들에게 편지를 보냈다.

 

첫째 아들이 받은 편지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다.

첫째야, 네가 지어 준 집은 너무 크구나. 내가 사용하는 방은 오직 한 개인데 온 방을 다 청소해야만 하니 정말 힘들구나.

 

둘째 아들이 받은 편지 내용은 이랬다.

둘째야, 난 이제 여행 다니기엔 너무 늙었어. 난 항상 집에만 있기 때문에 그 최고급 승용차를 탈 일이 거의 없구나. 난 항상 집에만 있기 때문에 그 최고급 승용차를 탈 일이 거의 없구나. 그리고 네가 보낸 그 운전사는 무례하기 짝이 없어서 내가 얼마나 힘든지 모른다!

 

셋째 아들에게 보내는 어머니의 편지는 상당한 애정이 담겨 있었다.

사랑하는 막내야, 역시 이 늙은 어미의 속내를 제대로 헤아리는 사람은 우리 막내밖에 없구나. 그 닭고기는 정말 맛있었단다.

 

-        존 맥스웰, 신뢰의 법칙 중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효도와

부모님이 생각하는 효도에는 분명 차이가 있다.

 

'가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빠는 엄마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0) 2006.11.03
혼인 서약서  (0) 2006.10.08
세상의 부부에 대한 詩  (0) 2006.09.09
이런 말을 하는 부부가 있습니다.  (0) 2006.07.09
아이들이 가장 원하는 것  (0) 2006.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