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나는 상대방의 거울이다.

by 一切維心造 2008. 3. 20.

당신 자신이 바로 메시지(You are the message) 로저 아일즈

 

나의 이미지가 바로 상대에게 전달되는 메시지요,

그 메시지에 따라 상대가 나에게 반응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타인이 나를 어떻게 대하느냐 하는 것은

거의 전적으로 나 자신에게 달려 있으며,

나의 처신 여하에 따라 이미지로 고착되어 타인에게 전달되고,

타인은 그 이미지에 반응하여 나를 대하게 된다는 것이다.

 

 

나는 상대방의 거울이다.

상대방의 언행은 대개 나의 언행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우리는 내가 상대방의 거울임을 깨닫지 못한다.

내 얼굴이 어떻게 보여지고

내 말이 어떤 식으로 상대방에게 들어가는 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늘 상대방의 잘못된 점만 탓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