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은 자신이 책임져야...

by 一切維心造 2007. 11. 21.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은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아내가 청소를 하지 않는다고,

어머니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남편이 결혼기념일을 기억하지 못한다고 서운해 할 필요는 없다.

누구나 실망하는 부분이 있고 또한 누구나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자신의 상태를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          스티븐코비. 데이비드 해치, 오늘 내 인생 최고의 날 중에서

 

 

내가 책임져야 할 내 인생에

나는 너무 많은 사람들을 개입시켰다.

 

그들이 나의 삶을 좌우하고 흔들어놓을때면

왜 그들이 내 삶에 있는 거야?

라고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지만

따지고 보면 모두 내 책임이다.

 

내가 그들이 내 삶 속으로 들어오도록 하였거나

아니면 수수방관하였기 때문이다.

 

이제라도

내 인생에 함부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단단한 마음자세를 가져야겠다.

내가 허락하지 않는 한

아무도 들어오지 못하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