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갈등

시기심은 언제 최고조에 달하는가?

by 一切維心造 2007. 8. 31.

시기심은 언제 최고조에 달하는가?

나와 같은 수준에 있던 누군가가 나를 능가하여

내가 가질 수 없는 무엇인가를 얻을 때이다.

그러면 나는 씁쓸함을 느끼며

그가 그것을 가지지 못하기를 바라고

그에게서 그것을 빼앗으려 한다.

 

시기심은

나와는 상관없는 사람들이 아니라

서로 동일시할 수 있는 비슷한 사람들 사이에서 최고조에 이른다.

 

-          프란체스코 알베로니, 지도자의 조건 중에서

 

 

나와 차이(實力, 金力, 智力)가 월등히 나는 사람에게는

시기심이 생기지 않는다.

어차피

한 수 접고 생각하고

인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동료나

내가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인정이 되지 않는다.

내가 그 사람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과연 그럴까?

내가 그 사람에 대해 아는 것이 얼마나 될까?

내가 아는 것이

정말 진실일까?

 

그래서 가장 인정 받기 어려운 사람이

친인척

동료

가족 아닌가?

소위

나에 대해 다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