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갈등

살면서 늘 후회할 일을 만든다.

by 一切維心造 2007. 8. 25.

자신의 마음을 대청소 하십시오

 

나에게 닥치는 문제는 언제나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습니다.

 

신은 결코 우리에게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 거리는 던져 주지 않습니다.

 

신은 우리에게 많은 어려움을 던져주지만

그 안에 해답도 함께 보내줍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이유는

그것을 내 손으로 해결하려 하기보다는

다른 누군가가 해결해 주기를 마냥 기다리기 때문입니다.

 

문제지 뒷부분에는 항상 답안지가 있듯

우리네 인생의 모든 문제에도 해답은 존재합니다.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결코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대청소 하십시오.

그리고 살아가는 동안 생겨나는 수많은 문제들에 대해

용기를 가지고 대처하십시오.

마냥 기다리며 남이 해결해 주기만 바라서는

어떤 문제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당신에게 생기는 모든 문제는

당신의 손과 당신의 발과 당신의 부지런함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        행복 비타민 중 문제해결법 중에서

 

 

문제가 생기면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그 문제의 원인에 대해서 생각하고
원망하고 탓만 하다가 시간만 보낸다.
그러다 해결을 위한 적절한 타이밍을 놓치게 되고
결국 해결하지 못하게 된다.
 
내 손과 발
그리고 마음을 열고
문제해결을 위해 얼마나 정성을 다 하느냐가 아니라
문제를 일으키게 된 원인에 파묻혀서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탓만 하다가
해결하지 못한 것들이 얼마나 많은가?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상처가 아물지 못한 채
우리 가슴에 생채기를 준 채
덮어둔 문제가 얼마나 많은가?
 
내가 먼저 다가가서 이야기했더라면…..
쉽게 해결될 수도 있는 문제들.
나의 손과 발이 조금 더 움직였더라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을 문제들.
 
살면서 늘 후회할 일을 만들어내는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