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속에서

나의 건강健康척도尺度

by 一切維心造 2023. 1. 23.





행복한 친구와 연결되어 있으면 당신이 행복해질 확률은 15퍼센트가량 높아지고,
친구의 친구가 행복하면 10퍼센트 더 높이진다
- 데이비드 버커스, 친구의 친구

나는 건강한가?
의료 검진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이 맺고 있는 인간관계를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
그들과 함께 빚어가는 경험 세계가 중요한 지표가 되는 셈이다.
자주 만나는 사람들과 어떤 대화를 나누는가?
거기에 흐르는 감정은 무엇인가?
소통 자체에서 우러나오는 즐거움과 충만함은 의료적 처치 못지않게 건강을 증진시킨다..

- 대면 비대면 외면... 김찬호

나의 건강 척도는 매년 받는 건강검진상의 숫자로 판단했는데...
나이가 들수록 그것은 아니었네..
행복한 친구가 있느냐 없느냐가 나의 건강척도라는 것을 알았네..

생각해보면
즐겁고 잘 풀릴때는 곁에 사람이 많았다.
힘들고 잘 풀리지 않을때는 소수의 사람만이 곁에 있어줬다.
그 소수의 친구가 나의 '건강척도'다.
많고 적고의
'수數'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존재存在

'여부가 중요하다.

그런데 그러한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시간'과 '마음'을 쏟아야한다.
스스로 다가가야 한다.

나의 시간과 정성精誠을 보여라.
그러면 상대방도 자신의 '시간'을 기꺼이 내어줄 것이다.
그렇게 '건강健康'해 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