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내 속에 여러명의 내가 있다...

by 一切維心造 2018. 5. 6.







 


 


내 속에 여러명의 내가 있다.


 


모든 사람들이 다 좋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고,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나 역시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한 사람임을 알게 되었다.


한 사람 속에 좋고 나쁨이 섞이고,


내 속에 여러 명의 내가 들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사람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되었다.


그러나 사람과의 만남을 피할 수 없었다.


 


-          구본형, 사람에게서 구하라 중에서


 


 


자기 자신에 대해

완벽하게 알고 있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


내 속에 있는 는 얼마나 시시때때로 모습을 바꿔가면서

를 표현하는 지?


어느 것이 진정한 내 모습인지

어떨 때는 나 자신도 헷갈릴 때가 있다.


마찬가지로


나는 좋은 사람인가?

나쁜 사람인가?


어떤 상황에서는 좋은 사람으로

어떤 상황에서는 아주 나쁜 사람으로 평가될 수 있다.


어떤 모습이든

그것은 내 안의 여러 모습 중의 하나이고

내 모습임에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