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힘들 때

문제는 항상 곁에 있다.

by 一切維心造 2009. 3. 28.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문제가 남아있는 동안은 있는 대로 인상을 쓰고 다녀야 하는 줄 안다.

문제는 항상 곁에 있다.

우리가 아무런 문제가 없을 때만,

또는 잠깐 문제를 잊었을 때만 웃을 수 있다면 우리는 결코 문제를 즐기는 경지에 이를 수 없다.

잘 생각해 보자.

우리가 어떤 일을 성취하고 자랑스러움을 느끼는 것은 우리가 어렵고 심각한 상황을 잘 처리했기 때문이다.

이런 선물을 남기지 않는 문제란 없다.

우리 인생은 바로 이런 선물을 통해 힘과 무게를 얻기 때문에 우리는 스스로 문제를 찾아 다녀야 한다.

모든 고통 뒤에는 보물이 놓여있다.

 

-        보도 섀퍼의 돈 중에서

 

 

문제가 없는 사람이 있을까?

모든 문제에는 답이 있다고 한다.

문제가 주어지면 열심히 답을 구해야 한다.

정해진 答은 없다.

그 당시의 상황과

자신의 입장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

스스로 답을 찾아야 한다.

어쩌면 인생은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에 대해

자신에게 맞는 답을 찾는 과정일지 모른다.

답을 찾다가

절망하기도 하고

답을 찾다가

방황하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답을 구할 것이다.

그 때가 언제인지 모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