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산다는 것은 결국 낡은 의자 하나 차지하는 일

by 一切維心造 2008. 1. 19.

그 동안 내가 앉아 있었던 의자들은 모두 나무가 되기를

더 이상 봄이 오지 않아도 의자마다 싱싱한 뿌리가 돋아

땅속 깊이깊이 실 뿌리를 내리기를

실 뿌리에 매달린 눈물들은 두 작은 미소가 되어

복사꽃처럼 환하게 땅속을 밝히기를

 

그 동안 내가 살아오는 동안 앉아 있었던 의자들은 모두

플라타너스 잎새처럼 고요히 바람에 흔들리기를

더 이상 새들이 날아오지 않아도 높게 높게 가지를 뻗어

별들이 쉬어가는 숲이 되기를

쉬어가는 별마다 새가 되기를

 

나는 왜 당신의 가난한 의자가 되어주지 못하고

당신의 의자에만 앉으려고 허둥지둥 달려왔는지

나는 왜 당신의 의자 한번 고쳐주지 못하고

부서진 의자를 다시 부수고 말았는지

 

산다는 것은 결국

낡은 의자 하나 차지하는 일이었을 뿐

작고 낡은 의자에 한번 앉았다가

일어나는 일이었을 뿐

 

-        호승, 낡은 의자를 위한 저녁기도

 

사방이 환히 트여진 들판을 석양에 나가보면

인생이 얼마나 진지한 맛으로 다가오는지

내가 그 동안 놓치지 않으려고 얼마나 꽉 쥐고 살았는지

알게 된다.

바라는 목표를 얻었으나

그것을 잡는 순간 마음은 더없이 허전하였다.

그 순간을 위해 정말 열심히 땀과 노력을 흘렸고

그 열매를 취했으나

맛을 맛보기 전에

마음이 휑 뚤린듯한 감정은 왜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