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이 세상에 적이 없는 사람은 없다.

by 一切維心造 2019. 3. 17.








세상에 적이 없는 사람은 없다.


 


이 세상에 적이 없는 사람은 없으며,

모든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는 사람도 없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남에게 사랑을 받는 노력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나의 오랜 경험에 비추어 말하자면,

벗이 많고 적이 적은 사람이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원한을 사거나 시기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좀처럼 없기 때문에 누구 보다 빨리 출세하고,

설사 몰락하는 일이 있더라도 사람들의 동정을 받아 우아하게 몰락한다.


 


-        필립 체스터필드, 아들에게 보내는 아버지의 47가지 인생독본 중에서


 


 

나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좋은 사람이다라는 평가를 받고 싶어한다.

나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참 좋은 사람이다라는 평가를 받고 싶어한다.

나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이런 평가를 받기 위해 나의 많은 것을 포기한다.


그러므로


나는 피곤하고

나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나는 화가 날 때는 화를 내야하고

잘못한 것을 보면 잘못했다고 이야기 해야 한다.


그렇게 살면


모든 사람으로부터 좋은 사람이다라는 평가를 받진 못하지만

나대로의 삶은 살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