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

가족의 행복을 여는 열쇠...

by 一切維心造 2015. 8. 22.






 

가족의 행복을 여는 열쇠

 

긍정심리학자들은 행복한 가족을 위한 비결이 정면 돌파가 아닌 측면 공격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행복한 가족생활을 위해 부정적인 요소를 걷어 내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쓰는 대신

긍정적인 생각,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하여 부정적인 요소나 문제를 중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때 필요한 최고의 행동은 感謝이다

가족은 때로 우리를 아프게 하지만, 그렇더라도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존재이다

가족이 나를 아프게 한 것을 말하라면 나는 밤새 얘기해도 다 못할 것이다

그만큼 많다

 

그런데 잠시 생각해보자

感謝해야 할 일은 어떤가?

그 역시 밤새 얘기해도 다 못할 만큼 많다

感謝하는 마음은 가족의 행복을 여는 열쇠이다

이 열쇠는 우리 손에 있다

感謝를 말할 수 있는 기회가 수없이 많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아내가 아침 식사를 챙겨 주었다. 감사하자

운전 중에 끼어들기를 하는데 옆 차선 뒤 차가 자리를 내준다. 감사하자

그러고 보니 지금 내가 입고 있는 옷은 아내가 깨끗하게 세탁해 준 옷이다. 감사하자

호주머니 속 손수건은 아들이 지난해 선물해 준 것이다. 감사하자.

감사하자. 감사하자. 감사하자……..

감사할 일은 이렇게 많은 것이다.

중요한 것은 감사의 말을 건넬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이다.

 

 

가족의 발견                       최광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