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생활

내 물잔에 내가 물을 채우지 않는다면...

by 一切維心造 2021. 1. 8.

 

 

 

 

 

 

 

물잔에 내가 물을 채우지 않는다면...

 

 

 

여기 깨끗한 유리잔이 있다.

반쯤 물이 채워져있다.

이 물은 이미 누군가가 따라놓았다.

누군지 이름이 분명치는 않다.

 

무엇이라 불리든 인생의 반 정도를

채워놓은 것은 내가 아니다.

내가 아닌 다른 무엇인가가 이미 내 인생의 반을 좌우했다.

 

나는 이 잔에 물을 가득 채우는 것이 인생을 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손으로 물을 채우고

어떤 사람은 또 다른 무엇인가가 그 잔을 채우는 것을 방관한다.

마치 자신의 인생이 아닌 것 처럼

 

나는 우리가 스스로의 손으로

이 잔의 나머지 반을 채워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것이 인생에 대한 즐거운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 구본형, 오늘 눈부신 하루를 위하여 중

 

------------------------------------------------------------

 

 

내 물잔에 내가 물을 채우지 않으면

누가 채워줄 것인가?

내가 내 인생의 주인이 되지 않으면

도대체 누가 내 인생의 주인인가?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누가 자신의 인생을 살아줄 것인가?

 

모든 행동에는 책임이 따르고

누구도 대신할 수 없다.

나는 내 인생의 주인인가?